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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을 선도하는 메르세데스-벤츠 - 레벨 3 인증과 그 이상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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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을 선도하는 메르세데스-벤츠 - 레벨 3 인증과 그 이상

어서와~ 여기 처음이지! 2023. 10. 4.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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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ro

 

빠르게 진화하는 미래 모빌리티의 환경에서 전기차가 새로운 규범이 되고 있는 가운데 자동차 산업의 첨단 기술 개발에 대한 스포트라이트는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그 중에서도 자동차 전장부품과 자율주행이라는 두 가지 분야가 핵심축으로 부각되고 있으며, 시장의 급성장에 따라 자동차 대기업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 포스트에서는 특히 레벨 3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의 등장과 그 의의, 이 분야에서 메르세데스-벤츠의 선구적 역할을 중심으로 현황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자율주행차 시장의 급상승


자율주행차 시장은 기하급수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한국경제연구원의 보고서에 따르면 자율주행차 시장은 연평균 41%의 놀라운 성장세를 보이며 2020년 71억 달러에서 2035년 1조 달러로 급상승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러한 놀라운 성장세는 자율주행 기술이 미래 교통수단에 가지고 있는 엄청난 잠재력과 매력을 보여줍니다.

 

자율주행 수준의 이해


자동차공학회(SAE)는 자율주행 기술을 레벨 0부터 레벨 5까지 6가지 레벨로 분류하고 있으며, 이 레벨들은 차량의 자율성을 측정하기 위한 종합적인 틀로서 필요한 인간의 개입 정도를 요약하고 있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양산차는 레벨 2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을 자랑하고 있어 운전자의 끊임없는 감시와 개입이 필요하지만, 산업계에서 볼 수 있는 자율주행의 진정한 본질은 레벨 3에 의해 구현됩니다.
업계의 노련한 관계자는 "레벨 2는 지속적인 운전자 모니터링을 요구하지만 레벨 3은 중추적인 변화를 의미한다"며 "이 단계에서는 시스템이 명시적으로 요청할 때만 운전자가 개입하면 된다"고 설명합니다. 레벨 3의 경우 운전 주도권은 주로 시스템 자체에 있으며 이는 진정한 자율 주행의 시작을 의미합니다

 

벤츠의 선두 질주

 

메르세데스-벤츠는 종종 자율 주행과 관련하여 선두주자로 칭송받습니다. 2021년 획기적인 이정표로 메르세데스-벤츠는 SAE 레벨 3 표준을 준수하는 조건부 자율 주행 시스템에 대한 국제적인 인증을 획득한 세계 최초의 자동차 회사가 되었습니다. 그 후 회사는 미국 캘리포니아와 네바다 주에서 인증을 받았습니다. 그 결과 메르세데스-벤츠는 미국에서 레벨 3 양산차를 제공하는 첫 번째 자동차 회사가 될 예정입니다.
메르세데스-벤츠가 자율주행의 영역에서 걸어온 여정은 몇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2013년에는 E클래스와 S클래스 모델에 '인텔리전트 드라이브(Intelligent Drive)' 시스템을 도입해 자율주행 기능과 안전 기능을 결합해 레벨 2 수준의 자율성을 확보했습니다.
인텔리전트 드라이브 시스템은 액티브 디스턴스 어시스트 디스트로닉, 액티브 스티어링 어시스트, 액티브 차선 변경 어시스트 등 몇 가지 주요 기능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 기능들은 주행 중 운전자가 주행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며, 안전한 추종 거리 유지 및 차선 변경 촉진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독일의 레벨 3 장착 자동차


대서양을 건너 독일에서는 레벨3 자율주행 기능을 갖춘 차량들이 이미 시장에 진출해 있으며, 메르세데스-벤츠는 독일 시장에 선보인 S클래스와 EQS 모델에 '드라이브 파일럿(Drive Pilot)' 시스템을 옵션으로 제공하고 있는데, 흥미로운 점은 메르세데스-벤츠와 혼다가 현재 레벨3 공식 인증을 받은 양산차를 판매하고 있는 유일한 자동차 회사라는 점입니다.
'드라이브 파일럿' 시스템은 메르세데스-벤츠의 첨단 운전 보조 시스템인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Driving Assistance Package)'를 기반으로 정교하게 제작된 시스템으로, 라이다(LiDAR), 후방 카메라, 외부 마이크, 습도 센서, 디지털 HD맵 등 다양한 감각 장비를 탑재하고 있으며, 이러한 조건에서 시스템은 차량 제어 및 작동을 담당하여 운전자가 도로에서 대체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조건부 자율성


현재 독일에서는 조건부 자율주행이 허용되고 있으며, 총 거리는 13,191km에 이르며, 조건부 자율주행은 특정 구간의 고속도로와 high-traffic-density road 구간에서만 허용되고 있으며, 제한속도는 시속 60km로 확고하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지평선에 선 레벨 4 기술


레벨 3 기술은 의심할 여지 없이 획기적인 사건이지만, 자동차 업계는 이미 레벨 4 자율 주행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글로벌 기술 및 서비스 업체인 보쉬(Bosch)와 협력하여 지능형 자동 발렛 파킹 기술인 '인텔리전트 파크 파일럿(Intelligent Park Pilot)'을 선보였는데, 이 혁신의 첫 발은 독일 슈투트가르트(Stutgart)에 있는 메르세데스-벤츠 박물관(Mercedes-Benz Museum)에서 열렸습니다.
'인텔리전트 파크 파일럿'은 운전자가 하차하면 차량이 지정된 구역에 자율 주차할 수 있도록 해주는 획기적인 기술로 전용 앱을 통해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지만, 지난해 7월 이후 출시된 S클래스와 EQS 모델에 도입된 '인텔리전트 파크 파일럿 2'가 탑재된 차량에만 적용된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독일 연방 도로교통청(KBA)은 지난해 11월 슈투트가르트 공항의 일부 주차 구역에서 이 자율주차 시스템의 사용을 공식 승인했으며, 이로써 메르세데스-벤츠는 레벨 4 자동 운전자 없는 주차 시스템의 상업적 적용에 대한 공식 승인을 획득한 최초의 자동차 브랜드라는 타이틀을 획득했습니다.

 

The end


결론적으로 자율주행의 세계는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고 있으며, 레벨 3 기술은 혁신의 등불로 서 있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선구적인 노력으로 국제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이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레벨 3 자율주행 실현의 길을 열어왔습니다. 앞으로 보면 레벨 4 기술의 등장이 이미 눈에 띄는 등 자율주행의 궤도는 엄청난 가능성과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혁신의 경계를 허물기 위한 메르세데스-벤츠의 흔들림 없는 의지는 자율주행차가 우리의 일상에 완벽하게 녹아드는 미래를 향한 짜릿한 여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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